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4·15총선 지역현안 돋보기] (3) 마산회원구- 창원교도소 부지 활용 방안

도시환경 개선 연계한 행정·체육시설, 창업혁신공간 제안
회성동 13만9000㎡ 규모… 빠르면 올 하반기 이전사업 착공
유권자 “편의시설 등 빠른 시일 내 실현 가능한 계획 수립을”

  • 기사입력 : 2020-03-30 21:14:36
  •   
  • 마산회원 지역구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낙후된 회성동 일대는 창원교도소 이전, 행정복합타운 조성 등으로 오랜 낙후지역 이미지 탈피와 환경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각 후보별 창원교도소 기존 부지 활용방안과 인근 지역 연계방향성을 묻는다.

    마산회원구 회성동 창원교도소 전경./경남신문 DB/
    마산회원구 회성동 창원교도소 전경./경남신문 DB/

    ◇창원교도소 이전 사업= 마산회원구민의 오랜 숙원사업 중 하나다. 시는 지난 1988년 옛 마산시 시절부터 마산교도소 이전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추진해 왔으나, 환경부와의 협의 지연, 협약을 체결했던 LH와 창원시의 초과사업비 분담 방식 갈등 등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창원교도소 이전사업은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를 최종 통과하면서 다시 본궤도에 올랐다. 도시관리계획(도시계획시설) 결정과 실시계획 인가가 조속히 추진되면 2020년 하반기 착공, 2023년 준공이 가능하다.

    기존 창원교도소 부지 13만9000㎡에 대해서는 그간 다양한 활용방안이 제시되기도 했다.

    지난 2018년 지역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는 정부가 지방 이전을 추진 중인 공공기관을 유치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으며, 안홍준 전 의원은 21대 총선 예비후보로 나서며 마산교도소 부지에 창원지방법원과 창원지방검찰청을 이전, 창원권역 법조타운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국유재산토지개발선도사업 대상지로 창원교도소 이전부지를 선정, 창업공간 등 도시지원시설과 신혼부부 대상 공공주택 건설 등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지역에서는 기존 창원교도소가 있는 회성동 일대가 회원구 내에서도 낙후지역임을 고려해 도시전체 재생계획과 연계될 수 있는구체적인 활용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특히 인근에 행정복합타운과 평성산단 등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지 않고는 지역발전과 환경개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기존부지 개발이 기획재정부의 국유재산토지 개발사업으로 진행되는 만큼 지역민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을 지에 대한 걱정과 함께 이번 총선 후보들이 제대로 된 가교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후보별 입장과 공약= 더불어민주당 하귀남 후보는 체육시설 조성으로 주민 편의 향상을, 미래통합당 윤한홍 후보는 창업 관련 혁신성장공간 조성을 통한 지역발전에 초점을 뒀다. 우리공화당 조민기 후보는 IT산업 관련 단지로 조성해 신성장동력으로 키운다는 계획을 밝혔고 국가혁명배당금당 허양희 후보는 당의 방침에 따라 별도의 지역공약을 제시하지 않았다.

    하귀남 후보는 먼저 창원교도소 기존부지에 주민편의형 생활스포츠 테마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는 “창원 5개 지역구 중에 회원구가 가장 좁은 체육공원을 갖고 있다. 회원구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13만9000㎡에 축구장, 농구장, 테니스장, 체육시설, 반려견 놀이터 등을 갖춰 그간 지역민들이 누리지 못한 편의·건강 등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인근에 추진되는 행정복합타운에 도서관, 주민헬스장, 장난감백화점 등 주민편의시설이 포함된 마산회원구청사를 건립하고 행정복합타운으로 발생할 공동화 현상을 막기 위한 도시재생뉴딜사업도 연계하는 계획까지 포함된 ‘회성동 그린시티 프로젝트’를 공약했다.

    윤한홍 후보는 창원교도소 이전부지에 혁신성장공간을 조성한다고 공약했다. 공유오피스, 스타트업센터 등을 유치해 청년 창업·벤처기업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2023년 평성산업단지에 입주하는 기업과의 동반 경쟁력 강화 등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마산회원구가 창업·벤처 기업의 산실로 도약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윤 후보는 “해당 지역은 회원구의 지리적 중심지면서도 개발이 지연돼 내서와 동마산의 유기적인 소통을 가로막아왔다”고 설명한 뒤 개발 계획과 더불어 남해고속도로와 성암로 간 진출입로와 회성북길에서 남해고속도로 진입로를 설치하는 등 서마산 IC 진출입로 개선으로 지역간의 소통도 가능케 한다는 계획이다.

    조민기 후보는 “대한민국이 IT산업 강국인데도 관련 기반 조성은 아직 부족하다. 기존 창원교도소 부지를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같은 단지로 조성해 마산을 블록체인 허브로 만들겠다. 창원 기계산업의 쇠퇴 등과도 연계해 새로운 사업 구상이 필요하다고 본다. 신성장동력을 조성함과 동시의 기존 창원교도소 인근 지역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유권자들의 생각은= 지역 유권자들은 지역 내 부족한 시설 등이 들어서기를 기대하는 한편 오랜기간 사업이 지연된 만큼 빠른시일 내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제시를 기대하고 있다.

    김세희(35·여·마산회원구 회성동)씨는 “회성동에는 상업시설이나 편의시설, 녹지공간 등 주민이 누릴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다. 주민들의 주거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공원이나 스포츠센터 등 편의시설이 들어서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인근이 우범지역 같은 느낌이 많다. 도로망도 확충하고 대중교통 접근성도 개선해 주변 분위기를 바꾸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진욱(64·마산회원구 회성동)씨는 “도심이면서도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이라 교도소 이전, 행정복합타운 조성과 이로 인한 지역의 변화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며 “어떤 시설이든 거창한 계획보다는 빠른시일 내 실현 가능한 계획이 나와야 한다. 그간 사업들이 지지부진하며 지역주민의 피로도가 상당하다. 선거때 마다 후보들이 거창한 계획을 제시했고 그 계획이 거창할수록 공약은 지켜지지 않는 것 같다. 후보들이 꼭 지킬수 있는 대책을 제시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문가 조언= 정규식 경남대 대학원 도시재생학과 교수는 20년간 여러 공약들과 기대감으로 피로도가 높은 지역민들을 위해 당장의 인프라를 개선해주는 방안이 먼저 제시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 교수는 “오랜기간 기다린만큼 당장에 피부에 와닿을 수 있는, 최대한 신속하게 실현 가능한 개선방향을 제시해야 하고 여기에는 개발지역과 개발지역 인근까지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으로는 국가사업에 대해 지역민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어떻게 할지, 정치인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고민도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공유와 협력, 소통 등이 도시개발계획 단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후보자들 역시 이 부분을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 정 교수의 설명이다.

    정 교수는 “마지막으로 고민해야 될 부분이 인근지역과 다른 추진 사업과 연계해 지역 개발계획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다. 행정복합타운이나 인근의 교통망 개선, 도시재생사업 등도 여기에 연계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것들을 먼저 제시하고 이후에 도시의 맥락을 고려한 전체의 그림을 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지혜 기자 jh@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이지혜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