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1일 (일)
전체메뉴

[2020 창원 경제 대도약·도시 대혁신, 비전과 전략은] (상) 민선7기 2년차 시정 주요 성과는

역대 최대 1조5000억 투자유치… 경제 부흥 ‘전력 질주’
[창간 74주년 특집]

  • 기사입력 : 2020-03-02 07:50:51
  •   
  • 대한민국 자율통합도시 1호로 옛 창원·마산·진해가 ‘창원시’로 통합한 지 10년을 맞았다. 경남GRDP(역내총생산)의 3분의 1 이상(2019년 기준 약 34%)을 담당하지만 연초부터 발표되는 각종 경제지표는 어둡다. 인구 105만이 무너지고, 수출은 3년연속 감소세다.

    창원시는 이같은 위기를 타개하고, 미래 10년, 20년을 준비하기 위해 올해 시정목표를 ‘대도약과 대혁신의 해’로 설정했다. 전년에 이어 올해도 경제살리기에 가일층 속도를 높여 경제 대도약을 위한 확실한 변화를 선언했다. 민선7기 2년차인 창원시의 지난해 주요성과를 살펴보고, 특히 올해 ‘대도약과 대혁신의 해’를 달성하기 위한 청사진을 3회에 걸쳐 살펴보는 기획물을 연재한다.

    창원 관광의 새 아이콘으로 등장한 창원 집트랙. 국내 최장 바다위 해상할강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창원시/
    창원 관광의 새 아이콘으로 등장한 창원 집트랙. 국내 최장 바다위 해상할강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창원시/

    ◇2019년, 경제 부흥에 행정력 집중= 창원시는 2019년 한 해 동안 침체돼 있는 창원 경제의 위기를 극복하고 제2의 전성기 시작점을 앞당기기 위해 제조업 혁신과 미래 먹거리 육성에 힘을 쏟고, 민생경제 활력 제고에 전력 질주했다. 초대형 국책사업인 스마트 선도산단 선정,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에 이어 무인선박 규제자유 특구 지정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제조혁신분야의 3대 성장 동력원을 확보해 창원경제 재도약의 핵심 기반을 마련하는 큰 성과를 거뒀다.

    시는 지난해 공격적인 투자유치로 국내 기업 한화디펜스, ㈜하이랜드푸드 등 역대 최대 규모인 1조5000억원의 투자성과를 거뒀다. 이는 2018년 대비 5배에 달한다. 이어 해외시장 개척, 해외 무역사절단 파견 및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 개최 등으로 베트남, 태국, 러시아 등 글로벌 수출시장 개척에도 나서 934억원의 계약을 성사시켰고, 창원 대표 농산품인 단감은 미국, 캐나다 등 북미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또 추격형 산업구조를 선도형 구조로 전환하고,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수소, 방위·항공, AI(인공지능), 로봇 등 미래 전략산업 분야에서도 돋보이는 성과를 창출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캐나다 워털루대학과 AI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과는 AI 공공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해 AI와 로봇 산업을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창원의 중요 산업 중 하나인 수소 산업 육성을 위해 국내 최초 도심 내 일체형 수소 충전소 구축, 수소 버스 시내 노선 정식운행 등 대한민국 수소 경제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미래 성장동력인 풍력산업 활성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풍력 시스템 너셀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을 유치해 정부 에너지 정책 전환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 산업의 영역도 함께 넓혀가고 있다.

    창원국가산단과 자유무역지역 등 창원 전역에 225개소의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추진해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제조업 부흥을 유도했다.

    연구혁신기관이 밀집한 창원대로를 중심으로 한국 자동차부품연구원 경남본부, 전자부품연구원 동남권 본부 등 R&D 기관을 유치해 혁신의 길인 I-Road 프로젝트 추진을 본격화했다. 이어 공학박사급 1000여명으로 구성된 ‘창원과학기술기업지원단’을 출범으로 소재·부품 국산화, 중소기업의 R&D 기술개발과 애로기술 해소 지원으로 기업의 혁신과 성장을 도모했다.

    창원시는 내수경제 활력 강화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시는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골목상권·전통시장 매출 증대를 위해 모바일 및 지류형 창원사랑 상품권 100억원을 발행했고, 일자리는 2019년 목표보다 1만4817개가 더 늘어난 4만8021개를 만들어냈다.

    지난해 1월 18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열린 창원경제 부흥 시민 원탁 토론회에서 허성무 시장과 시민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창원시/
    지난해 1월 18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열린 창원경제 부흥 시민 원탁 토론회에서 허성무 시장과 시민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창원시/

    ◇사람 중심의 시대정신 시정 전 분야 확대= 창원시는 더 나은 삶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불평등과 양극화를 해소하고, 시민복지, 문화·관광, 환경·안전·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도 행정력을 집중해 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했다.

    시는 정부와 경남도로 이어지는 강력한 파트너십을 활용해 진해구 고용·산업 위기 지역 지정 연장과 자동차산업 퇴직자 재취업을 지원하고, 국비도 역대 최대 규모인 1조2548억원을 확보했다. 경남도내 최초로 시민청원제도 시행, 시민 공약평가단 구성 등 시민의 시정 참여 폭을 넓혔고, 시민 오픈형 업무계획 보고회 개최, 시민과의 대화 24회, 기업체 현장 방문 25회 등 시민과의 스킨십을 확대했다.

    특히 입점을 둘러싸고 3년여 동안 갈등을 유발했던 스타필드는 6개월간에 걸친 공론화 과정을 통해 논란의 종지부를 찍으며, 숙의 민주주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또 창원시는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위해 어린이집 간식비·사립유치원 급식비 지원, 전국 최초 보육교사 안식 휴가제 도입으로 보육환경에 힘썼다. 중·고교생 무상 교복 및 공기정화장치 설치 지원으로 차별 없는 교육복지를 제공했고, 청년 내일 통장, 청년창업 수당 지원으로 청년들의 미래 설계를 뒷받침했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행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 사업 등 무주택 시민의 안정적 기초생활을 위한 주거복지 지원도 확대했다. 어르신들을 위한 권역별 치매안심센터 개소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강화해 부의 재분배를 통한 상대적 빈곤 해소와 포용 사회의 토대를 마련했다.

    시는 메이저리그급 창원NC파크 마산구장 개장, 바다 위를 활강하는 창원 집트랙, 국내 최초 경남마산로봇랜드 개장 등 다양한 여가 시설뿐만 아니라 창원 대표 랜드마크 조성으로 시민들의 삶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마산만 부활 프로젝트, 친환경 자동차 보급, 어린이 통학 차량 LPG 차 전환, 미세먼지·오존 신호등 추가 설치 등 시민의 건강권 확보와 대기 질 개선에 노력했다. 안전에 대한 시민의 불안감 해소와 생명 및 재산 보호를 위해 ‘여성 안심 지킴이집’ 운영, 통합 재난전파시스템 구축, CCTV 통합 관제 운영 등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구축했다.

    허성무 시장의 공약이었던 KTX 운행 횟수 증편도 이뤄냈고, 도로위 지하철이라 불리는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 시범사업 선정,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 전체 시내버스 무료 공공와이파이 설치 완료, 전국 최초 복합 공영 주차타워 조성사업으로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한층 더 높였다.

    지난해 10월 16일 부마 민주항쟁은 40년 만에 국가 기념일로 지정돼 새로운 역사를 시작했고, 제15회 아시아사격선수권대회도 52년 만에 유치에 성공해 사격 메카로서의 명성을 다시 한번 재확인했다.

    지난해 8월 30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 1000명 과학기술인이 참여하는 ‘창원과학기술기업 지원단 출범식’에서 허성무 창원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창원시/
    지난해 8월 30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 1000명 과학기술인이 참여하는 ‘창원과학기술기업 지원단 출범식’에서 허성무 창원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창원시/

    ◇달성 못한 ‘창원특례시’ 새롭게 도전해야= 창원시는 인구 100만 이상의 기초지자체로 광역 수요 행정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민선7기 시작과 함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특례시 법제화) 국회통과를 추진해 왔다.

    시는 100만 4개 도시(창원, 고양, 용인, 수원시) 공동 연찬회, 국회 정책토론회, 대통령소속 지방분권위원회 창원 현장간담회 등 특례시를 실현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자치분권의 마중물이 돼 줄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은 지난해 3월 국회 제출에 이어 11월 행정안전위 법안심사소위에 상정된 후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창원시는 20대 국회에서 불발되더라도 제21대 총선 정국을 개정안 처리를 위한 지렛대로 삼아 지역 국회의원 출마 후보자들에게 특례시를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할 예정이다.

    특례시 현실화를 위해 법안 재상정 및 국회 통과를 이끌어 내 특례시 법제화를 올해 매듭지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조윤제 기자 cho@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조윤제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